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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상쌤/전손처리

#그랜저IG 수리해도 되고 임의전손해도 되고 선택이 난감할 때*차량손해사정사

로펌의 손해사정사 2023. 10. 11. 05:21

#그랜저IG 사고 차[수리,#전손,#미수선]보험처리 비교분석 상담사례

 

 

안녕하세요~

다년간의 노하우로

자동차정보와

자동차보상지식을 공유하여 드리는

자동차보상쌤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그랜저IG 대파사고 수리, 임의전손 선택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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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차보상쌤)

 

우연히 나에게 닥쳐온 교통사고

대파된 자동차를

수리하자니 그렇고

전손보험금을 받자하니

이런 저런 손해가 많고

막막한 심정 이해 합니다

여기저기 알아보고 물어도 보아도

생소한 보험용어에

더 답답한 경우가 있습니다

 

 

 

보험사 하자는 대로

그냥 따라 하자니

맞는 말인지, 틀린 말인지

내가 손해보는 것은 아닌지

속시원한 답을 찾지 못해

상담을 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보험 약관은

수시로 개정되고 있으며

보험사의 보상실무지침 또한

수시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과거 다른사람들의 보상받은 사례를

현재의 상황으로 오인하여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직에서 현재 일하고 있는

전문손해사정사, 전문변호사

사무실에 상담을 하신 후

최종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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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IG)

 

안녕하세요

저희 친정어머님이 운전하다

큰 사고를 당하여

자동차가 많이 파손되었습니다

 

 

 

사고자동차 보상

수리,전손,미수선 비교분석을 한 후

유리한보상 방법을 선택하여

보험처리도 대신하여 주신다는

손해사정사님의 blog를 보고

상담을 드립니다

 

 

 

상대방 가해차량 공제조합에서

제안하는 것이

맞는 말인지, 틀린말인지

피해자에게 불리한 말인지

 

 

 

피해보상을 어떻게 해야

잘 받는 것인지 잘 몰라

여기저기 물어봐도

믿을 수가 없습니다

 

 

사고내용은

고속도로 정체구간에서

뒤 따라오던 대형화물차량이

어머니 차량을 추돌한 후

 

 

화물차가 계속하여 밀어부쳐

앞 차와 또 충돌된 사고 피해로

차량의 앞, 뒤가

많이 파손되었습니다

 

 

어머니는 사고현장에서

구급차로 호송되어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되었고

사고차는 사설 레카차량이 견인하여

레카차량 주차장에 있습니다

 

 

상대방차량 화물공제에서

전손처리 보상으로

1,920만원을 줄 수 있다며

취등록세 보상등 추가보상은

전혀 없다고 합니다

 

 

센터에서

구두로 수리비 견적이

1,200만원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공제에서는

더 이상 절충의 여지는 전혀 없으며

 

수리를 하던지

전손처리로

보상금을 받던지

결정을 하라고 합니다

 

 

 

수리하여야 하는지

전손처리를 받아야 하는지

결정을 못하겠습니다

 

 

 

좋은 방법이 있는지

비교분석을 하여 주실 수 있나요~?

차량스펙

사고 차 사진을

카톡으로 보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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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상쌤)

 

네네, 알겠습니다

전송하여 주신 자료를

PC로 하나하나 보면서

수리, 전손, 미수선 비교분석

하여 보겠습니다.

 

 

상대방 화물차량에 추돌 당하여

후미 손상이 매우 심하고

앞 부분의 손상도 있습니다

대파된 차를 어느 누구도 수리하여

타고 싶은 생각이 없을 정도

입니다.

 

 

사고당한 차는

그랜저IG 하이브리드 프리미엄 모델이며

신차출고가는 3,828만원

자차 차량가액은 1,400만원

대물 중고시세는 1,900만원 으로

감정평가 됩니다

 

 

 

센터의 예상견적

수리비예상액 1,200만원이

시세에 미치지 못하므로

정상적인 전손이 아니라 #분손매각으로

상대방 공제에서 제안한 것은

#임의전손의 성격입니다

 

 

실제 수리를 한다면

구두견적 1,200만원 보다

더 많이 나올 것이 명백합니다

공제에서는 실제 수리를 하는것보다

임의전손으로 합의를 하게되면

손해를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이 내부적으로 깔려 있습니다

 

 

손해사정사처리의견)

 

 

 

수리를 해야하나, 임의전손을 하여야 하나~?

 

 

실익성을 따져

비교분석을 하여 보겠습니다

 

 

수리할 경우

첫째

안전운행 및

주행성능 문제입니다.

 

 

후미가 심하게 손상되어

수리를 아무리 잘 한다고 하여도

프레임등 골조부위는

기술적 한계가 있어

완전한 원상복구는 어렵습니다.

 

 

 

그랜저IG

모노코크보디 즉, 통바디 차량으로

주요골조부위 용접수리가 동반 될 경우

고속주행 시 롤링 현상이

있을 수 있어 운전자의 피로도가 높아

사고위험에도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견해입니다.

 

 

 

둘째

수리기간입니다

대파 사고 차는

수리기간이 상당기간 소요되어

손해를 키우게 됩니다.

 

 

셋째

사고 트라우마가 더 걱정입니다

수리한 사고차를 계속 보게 되므로

사고당시의 악몽이 오래갈 수 있습니다

어머님의 정신적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리는 불리합니다.

 

 

임의전손으로 합의할 경우

 

공제조합에서 제안한 합의금은

수리비예상액, 잔존물매각대금

사설레카 견인비, 교통비등을 산정하여

1,920만원을 퉁치듯이

합의를 요구 하는 것이지만

객관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이

아닌 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사고 차의 경제적가치

즉 잔존물가치가

시장에서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되어

더 이상의 방법을 찾는 것은

시간낭비와 손해를 키우게 됩니다

 

 

레카비, 보관바등 처리해야할 비용 또한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결론입니다

 

 

종합적인 내용을 분석한 결과

임의전손 보험금으로

1,920만원을 수령하고

어머님깨서 하루빨리 사고를

잊어버리시고 일상생활로

복귀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것으로

감정평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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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용어

간단하게 정리하여 드립니다.

 

 

 

#전손이란~?

전부손해를 의미합니다.

 

 

전손의 종류는

 

보험약관에 명시된 전손으로

 

#추정전손

경제적전손이라고도 합니다

수리비예상액이 가액 또는 시세를

현저하게 초과할 경우입니다

 

 

#절대전손

완전대파사고, 화재로 전소되어

수리가 불가능 한 경우입니다.

 

 

보험약관에 없는 전손으로

 

 

#임의전손

확대전손이라고도 합니다

가액 또는 시세 내에서

수리는 가능하지만

수리를 하지 아니하고

전손보험금에 준하는

현금보상을 받는 경우 입니다

자동차보험약관에는 없으며

보상실무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추정전손, 절대전손은

보험사가 잔존물대위권을 가지게

됩니다.

 

 

임의전손의 경우는 분손매각으로

잔존물대위권을

원칙상 행사할 수 없습니다

 

#잔존물대위권 이란~?

전부를 변상한 보험사가

사고 차를 대위취득한다는 뜻 입니다

 

 

그랜저님은

공제에서 전손보험금에 준하는

1,920만원을 수령하고

사고차는 공제에서 일괄처리하게 하여

사설레카 비용등에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랜저IG)

 

그동안

친정 어머니는 병원 입원치료 중이고

자동차문제로 어떻게 하여야하나

큰 걱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속 시원하게 교통정리를 하여 주신

자동차보상쌤님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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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사고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case by case 입니다

사건내용에 따라 대응하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전직 손해보험 보상직원

전화상담 : 010-2296-0555, 1599-2028

[로펌의 독립손해사정사 김덕현]

수리, 전손, 미수선처리비교분석 유리한보상선택방법

리스차사고보상 잘 받는방법, 격락손해(시세하락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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